[일촌책장]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

일촌책장 [일촌책장]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에 댓글 닫힘

0323-08

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

 

글.  강선미 | 일촌공동체 회원

요즘 나는 “나는 어떤 사람이고, 누구인가?”라른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그러나 생각보다 어렵고 답을 찾는 과정 또한 쉽지 않다. 그래서 몇 년전에 함께 근무했던 선생님께서 선물로 주신 책을 다시 꺼내어 읽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7영역으로 나뉜다.

1. 인간관계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2. ‘유아적 의존욕구’에서 문제는 비롯된다.

3. 자기 본연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데서 불안은 시작된다.

4. 항상 신경이 곤두서 있다면 삶을 대하는 태도를 돌아보아라

5. 사람을 사랑하고 사랑받는 능력

6. 자연스러운 감정이 당신을 되살린다.

7. 모든 일은 자신을 소중히 하는 데서 시작된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마음에 들기 위해서 그들이 좋아할 만한 특별한 행동이나 말을 해야 한다는 착각을 한다. 또한 상대방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을까봐 온갖 이유와 설명을 덧붙여 걱정이나 고민을 들어주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자신의 단점과 잘못을 인정하려지 않고, 상대방을 탓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 세상에는 내가 누군인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 고민을 하는 사람보다는 자신을 상대에게 좋게 인식시키기 위해 힘을 소모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살다보면 우리에게는 다양한 문제가 생기기 마련. 여러 상황 앞에서 사람들은 이럴수도 있고, 저럴수도 있고, 그럴수도 있다. 그 상황에서  ‘문제에 더 젖어 있을 것인가?’, ‘ 해결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시도할 것인가?’ 우리는 선택을 해야한다. 문제에 더 젖어들어갈 경우, 심리적 또는 정신적으로 병을 얻게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현명하게 문제를 풀어나가는 사람들. 그 생각의 중심에는 누가 있을까? 온전히 나와 우리에 대한 성찰일까 아니면, 타인의 시선과 평가에 의한 과정일까. 그 과정에서 눈치를 안보는 사람을 없는거 같다. 다만 심하게 보느냐? 덜보느냐의 차이다. 사실 차이도 알수도 없다. 왜냐하면 기준이 없기 때문에. 그 기준은 “나 자신”이지 않을까? 나를 중심에 세우고 문제를 풀어나가고자 하는 노력 ….  그 과정에 있는 나는, 오늘도 나를 알아가는 것이다.

나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힘들지만 재미있다. 노력한 만큼 보이겠지만 이렇게 노력하는 내 모습 또한 흐믓하며 칭찬해 주고 싶다. 다른 사람들속에 보이는 나의모습도 아니요. 내가 보여주고 싶은 나의 모습도 아니요. 나 자신을 진실되게 마주하는 것같아서 정말 하루하루 소중한 시간을 가지고 있다. 나를 깨닫는 것은 남을 이해하는 첫 걸음이라고 한다. 내가 변하는 것은 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변하는 것이기도 하기에… 자신을 객관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조심스럽게 추천하고 싶다.

0323-18

사진. 강선미

댓글이 닫혀있습니다.